합리적 지식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포스트모던 사상가들은 보편타당한 지식을 추구하는 지적 탐구활동의 기초란 없으며, 따라서 모든 인식활동은 인식자의 주관에 따른 상대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불변의 실재와 그것에 대한 합리적 인식은 허구라는 것이다.
학습방법에 대한 차이점 및 공통점으로서 작용되어야 할 교육방식에 관심으로 가짐으로써 교사의 리더십 형태에 따라 다양하게 접근해야 할 것이다. 또한 개개인 학습자의 도덕적이고 문화적인 사고 능력을 성숙하게 함과 동시에 사회적인 공감대를 형성하며 교육목표를 실현시켜야 할 것이다.
포스트모던사회에서 유연가족의 특징으로 일컬어지는 것들이라서 더욱 문제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이밖에 최근에 횡행하는 조기교육과 과외 등 입시 편향의 교육도 아동이 정신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중의 하나인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는 이렇게 포스트모던사회에서 겪는 아동의 스트레
교육의 장면들을 이론적 틀 안에 포괄적으로 담아내지 못하였다. 또한 탈근대주의사회 및 평생학습사회 속에서 시민사회의 보다 적극적 역할 및 그에 부응하는 교육목적, 대상, 방법, 양식의 개발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이 보고서에서 연구자들은 민주시민교육을 국가 부문에 대한 시민사회
교육 강조, 전인적 교육중시, 구성주의, 수행평가, 가치명료화 접근, 문화기술연구 등이 있다.
▷ 포스트모더니즘교육의 지식관
: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생각이 점차 확산되면서 지식의 지위가 변화하였다. 인지적 지식만을 지식으로 인정하는 대사서적 지식관은 포스트모던사회에 부적합
교육학 영역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추세에 뒤쳐져 있는 실정( ex> 비판교육학, 페미니스트 교육학)
-교육현장의 과제 : 교육 실제면에서 이미 포스트모더니즘의 요소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음. =>교육이론가나 현장의 교사들에게 주어진 과제
-청소년 세계에 대한 이해 : 사회가 급속한 속도로 변화
대한 의미를 스스로 구성하도록 돕거나 세계에 대한 의미 구성방법을 보여주는 활동을 하는 학습촉진자의 역할인 셈이다.
1-3. 협동학습
협동학습 또한 구성주의 원리에 입각한 교수법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학습자가 학습에 책임을 지며 교수 및 대화에 참여하기 때문이다. 차별화된 교수 구조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시민직과 제자직을 수행하기에 합당하게 변화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독교교육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기독교에서도 주로 ‘논리 정연한 언어’를 도구로 사용해왔다. 그리고 그것은 모더니즘의 시대적 상황과 어우러져 많은 효과를 거두었다. 그런데 사람들은 여러 전쟁들을
교육에 대한 지배적 담 론과 지식에 대한 분석은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철학적 맥락속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 다.
Ⅱ . 근대교육과정과 교육과정의 재개념주의적 접근
1. 교육과정 이론의 동향
(1) 학문으로서의 교육과정의 탐구 영역은 교육학 내에서 독립성과 자율성을 유지해왔으나 지